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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print_title(); // 시작하면 출력될 게임의 제목 등등... void print_menu_start(); // 메뉴 출력 >> start void print_menu_exit(); // 메뉴 출력 >> exit int get_direction(); // 방향키 입력 값 반환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 // 시작 메뉴에서 시작 / 종료 처리 void print_game_start(); // 게임 스타트 할때 안내메시지 void make_line(); // 인자 수만큼 개행 void print_game_floor(); // 바닥과 바닥 아래쪽에 있는것들 출력 void make_game_map(); // 게임 맵을 전부 공백으로 세팅 void set_main_char(); // 메인캐릭터 @의 위치를 설정해줌 void print_game_map(); // 게임 맵을 프린트함 int move_main_char(); // 캐릭터를 좌우로 한칸씩 움직일수있게 해줌 int print_ddong(); // 장애물을 만났을때 종료되거나 등등 프로그램의 핵심 함수부분 void make_txt_save_point(); // 텍스트 파일을 만든 후에 파일에 이름과 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 // 파일열기를 실패했을때 에러를 처리함 int main() { FILE* find_best_point=NULL; // 최고점수를 불러오기위해서 파일구조체 선언 int txt_best_point=0; find_best_point = fopen("only_best_point.txt", "r"); fscanf(find_best_point, "%d", &txt_best_point); best_point = txt_best_point; // 최고점수를 메모장에 있는 값으로 불러옴 fclose(find_best_point); point = 0; // 포인트를 0으로 초기화 srand(time(NULL)); // rand 함수로 랜덤값을 사용하기위함 system("cls"); set_cursor(0); // 마우스 커서 지움 system("mode con cols=93 lines=35 | title Avoid"); // 콘솔의 크기설정, 제목설정 print_title(); // 제목과 시작, 종료 선택화면을 만듬 print_menu_start(); int get_direction_cnt=0; int save_direction; while (1) // 메뉴창에서 위아래로 이동하면서 선택분기를 나눔 { save_direction = get_direction(get_direction_cnt); if (check_start_or_exit == 1 && save_direction == ENTER) { break; } if (check_start_or_exit == 2 && save_direction == ENTER) { system("cls"); exit(1); } if (save_direction == UP) { check_start_or_exit = 1;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if (save_direction == DOWN) { check_start_or_exit = 2;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print_game_start(); //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맵을 세팅하고 노래를 틈 make_game_map(); set_main_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system("mode con cols=46 lines=35 | title Avoid"); // 콘솔창 크기설정, 제목을 Avoid로 바꿈! PlaySound(TEXT(BACK_GROUND_MUSIC), NULL, SND_FILENAME | SND_ASYNC | SND_LOOP ); while (1) // 캐릭터가 이동하고, 장애물을 만났을때 여러가지 조건 처리 { move_main_char(); print_ddong(); } return 0; } void set_cursor(int num) { CONSOLE_CURSOR_INFO curInfo; G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curInfo.bVisible = num; S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 void make_line(int num_line) { int i; for (int i = 1; i <= num_line; i++) { printf("\n"); } } void set_textcolor(int color_number) { SetConsoleTextAttribute(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lor_number); }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 { x,y };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 void print_title() {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9); printf("\t ===========================================================================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2); printf("\t \n"); printf("\t \n"); printf("\t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n");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9); printf("\t =========================================================================== \n"); printf("\t \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star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 Start!! \n\n\n"); printf("\t\t\t\t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exi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Start!! \n\n\n"); printf("\t\t\t\t >>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int get_direction() { int key; key = _getch(); switch (key) { case 72: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1; return UP; case 77: return LEFT; case 80: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2; return DOWN; case 75: return RIGHT; } if (key == 13) return ENTER; }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int direction) { if (direction == UP)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else if (direction == DOWN)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void print_game_start() { system("cls"); int i; for (i = 5; i >= 1; i--) { make_line(16); set_textcolor(4); printf("\t\t\t\t %d 초 후", i); set_textcolor(7); printf(" 에 게임이 시작됩니다! "); Beep(SOUND_G, 100); Sleep(1000); system("cls"); } } void make_game_map() {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map[i][j] = SPACE; } printf("\n"); } } void print_game_floor() { for (int i = 1; i <= 46;i++) { set_textcolor(9); printf("="); set_textcolor(7); } printf("POINT : %3d", point); printf("\t\t 최고 POINT : %5d\n",best_point); printf("방향키로 똥을 피하세요!!\t"); set_textcolor(6); printf(" LEVEL :"); set_textcolor(2); printf("%3d\n", level); set_textcolor(7); printf("SPACE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t"); } void set_main_char() { map[floor_x][floor_y] = CHAR; } void print_game_map() { gotoxy(0, 0); //system("cls");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printf("%c", map[i][j]); } printf("\n"); } } int move_main_char() { int i; for (i = 1;i <= ddong_speed;i++) // 출력 속도 적을수록 똥이 빨라짐, 기본 ddong_speed는 6 { if (GetAsyncKeyState(VK_RIGHT)) // GetAsyncKeyState는 현재키를 알아오는 함수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47)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LEFT))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0)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SPACE)) { system("cls"); make_line(15); printf("\t 프로그램을 종료하셨습니다.\n"); printf("\t 곧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750); exit(1); } map[floor_x][floor_y] = 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 } int print_ddong() { int i, j, k, l = 0, cnt = 0, select; int line_space = count_print_ddong; while (1) { for (i = 1;i <= 46;i++) { if (map[line_space + 1][i] == CHAR) { if (map[line_space][i] == DDONG) // 게임오버 { PlaySound(NULL, 0, 0); // 노래 종료 system("cls"); make_line(16); printf(" 게임오버!!! 곧 게임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system("cls"); make_line(14); if (point >= best_point && point != 0) // 하이스코어 찾기! { best_point = point; PlaySound(TEXT(BEST_SCORE_MUSIC), NULL, SND_FILENAME | SND_ASYNC | SND_LOOP); for (k = 1;k <= best_point;k++) { gotoxy(19, 14); // 19 16 printf("%4d점\n", k); Sleep(5); } char message[20] = "최고점수달성"; // ★ printf("\n\t "); while (message[l]!='\0') { printf("%c%c ", message[l], message[l+1]); Sleep(750); l = l + 2; } Sleep(1000); make_line(1); PlaySound(NULL, 0, 0); system("PAUSE"); } while (1) { make_line(10); printf("1 입력 : 재시작 !\n"); printf("2 입력 : 종료!\n"); printf("당신의 선택은? : "); fflush(stdin); scanf("%d", &select); Beep(SOUND_G, 100); if (select == 1) { system(PATH); } else if (select == 2) { make_txt_save_point(); printf("\n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exit(1); } else { system("cls"); printf("잘못 입력하셨습니다.\n다시 입력해주세요.\n"); system("PAUSE"); Beep(SOUND_G, 100); system("cls"); } } } point += 50; //점수 상승! if (point > best_point) { best_point = point; // 점수가 최고점수를 넘으면, 최고점수 갱신 } if (point % 250 == 0) // 250점당 레벨 1씩 증가! { level++; if (level % 3 == 0 && ddong_speed > 3) // 스피드가 너무 빨라질수있으므로 사전에 막음 { ddong_speed--; // 속도 감소 } if (level > 4) // 난이도가 4를 넘어가면,랜덤출력값을 더더욱 늘림 { ddong_space += 4; // 랜덤으로 출력되는 값을 줄임 } else if (level <= 4) { ddong_space += 2; // 랜덤으로 출력되는 값을 줄임 } } } if (line_space == 0) { for (j = 1;j <= 46;j++) { map[line_space][j] = DDONG; } } map[1 + line_space][i] = map[line_space][i]; // y좌표를 1~46까지 증가시켜가면서 출력함 map[line_space][i] = SPACE; // 출력 후 내려간부분을 공백으로 바꿈 } for (i = 1;i <= 46;i++) { if (map[1 + line_space][i] == DDONG) { cnt++; } } if (cnt >= ddong_space) // 45 - ddong_space 만큼 공백이 랜덤으로 생성됨 { map[1 + line_space][rand() % 46 + 1] = SPACE; } line_space -= ddong_line; // 출력 간격 if (line_space < 0) { break; } } count_print_ddong++; // 줄이 한줄씩 내려가야하므로 ++를 함 } void make_txt_save_point() { int select = 0; time_t t = time(NULL); struct tm tm = *localtime(&t); FILE* point_save = NULL; FILE* best_point_save = NULL; FILE* only_best_point = NULL; point_save = fopen("check_point.txt", "a"); // 날짜, 이름, 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save); best_point_save = fopen("best_point_save.txt", "w+"); // 이름과 최고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best_point_save); only_best_point = fopen("only_best_point.txt", "w"); // 최고점수 " 만 "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only_best_point); char* name = (char*)malloc(sizeof(char) * 100); // ★ system("cls"); make_line(13); set_cursor(1); // 커서 재생성 printf("\n 이름을 입력하시면 정보가 같이 저장됩니다.\n"); fflush(stdin); printf(" 이름을 입력하세요. : "); scanf("%30s",name); // ★ char* name_and_point = (char*)malloc(sizeof(char) * 50 ); char* date = (char*)malloc(sizeof(char) * 60); char* best_point_txt = (char*)malloc(sizeof(char) * 60 ); sprintf(name_and_point, "%s 사용자의 점수는 %d 점 입니다!\n", name, point); sprintf(date, "날짜 : %d-%d-%d %d:%d:%d\n\n\n", tm.tm_year + 1900, tm.tm_mon + 1, tm.tm_mday, tm.tm_hour, tm.tm_min, tm.tm_sec); sprintf(best_point_txt, "현재 최고점수는 \" %s \" 사용자가 달성한 %d 점 입니다!\n", name, best_point); fprintf(point_save, name_and_point); fprintf(point_save, date); fprintf(best_point_save, best_point_txt); fprintf(only_best_point, "%d", best_point); fclose(point_save); fclose(best_point_save); fclose(only_best_point); free(name); free(name_and_point); free(date); free(best_point_txt); } void file_open_error(char* file_st_name) // ★ { if (file_st_name == NULL) { system("cls"); printf("FILE OPEN ERROR !!\n"); system("PAUSE"); exit(0); } } | cs |
- 주제
프로젝트로 무엇을 구현하면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는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C언어 콘솔 게임처럼 나만의 특별한 게임을 한번 만들어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직접 코딩하고, 수정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었을 때 실제로 가장 뿌듯하겠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프로젝트는 게임을 만들어 보고싶었고, 콘솔로 똥피하기를 구현해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똥피하기를 프로젝트 주제로 하기로 결정했다.
똥피하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유명한 게임이다. 그래서 나는 조금 특별한 똥피하기를 만들고 싶었다.
똥피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애물이다. 그래서 장애물을 특별하게 구현해보았다.
- 개발 환경
Code Blocks IDE를 사용하다가 프로젝트 진행 후반부 쯤에 Visual Studio 2019로 IDE 변경!
2. 작품 소개
-사용 헤더 및 라이브러리
-사용자 지정 함수
-구조체
time.h에 있는 시간구조체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선배들은 사용자 정의 구조체를 사용할것을 원하셨던것 같다. :(
-실행 화면
실행 화면은 다음과 같다.
시작과 종료의 선택 분기를 나누어서 선택하고, Exit를 누르면 종료, Start를 누르면 5초후에 게임이 시작된다.
<쓴 보고서 별로 구현한것과 못한것 :)>
구현한것 :
(1)캐릭터 이동, 장애물 한줄 떨구기
(2)장애물 랜덤화 떨구기 구현, 파일입출력 구현
(3)이중버퍼링을 gotoxy로 대체함, 효과음 추가, 종료창 조건분기 (재시작,종료)
(4)main()을 넘겨서 재시작구현, 레벨시스템 구현, 효과음 추가, 장애물 변경,
(5)IDE Visual Studio 로 변경-노래구현, 종료할때만 이름 입력
(6)system함수로 재시작-오류수정, 하이스코어 시스템 구현, 효과음 추가,
노래넣기 경로부분 편하게 변경, 재시작/종료부분 GUI(?) 구현
파일입출력 오류처리부분 추가
<선배님들의 조언>
- 취약점 부분 변경
- 쓸모없는 코드 수정
바란것 :
(1)장애물 랜덤화 구현, 이중버퍼로 렉 해결
(2)이중버퍼링 구현하기, 목숨만들기, 레벨증가시키기, 선택메뉴
(3)노래출력하게 하기, 재시작하기 오류없이 구현하기
(4)하이스코어 시스템 추가
(5)하이스코어 시스템 구현, 코드쓸모없는부분,
오류 수정(랭킹시스템-main 충돌), 선배들 조언참고하여 수정
(6)동적할당부분 메모리의 낭비 고쳐보기, 파일분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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