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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print_title(); // 시작하면 출력될 게임의 제목 등등... void print_menu_start(); // 메뉴 출력 >> start void print_menu_exit(); // 메뉴 출력 >> exit int get_direction(); // 방향키 입력 값 반환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 // 시작 메뉴에서 시작 / 종료 처리 void print_game_start(); // 게임 스타트 할때 안내메시지 void make_line(); // 인자 수만큼 개행 void print_game_floor(); // 바닥과 바닥 아래쪽에 있는것들 출력 void make_game_map(); // 게임 맵을 전부 공백으로 세팅 void set_main_char(); // 메인캐릭터 @의 위치를 설정해줌 void print_game_map(); // 게임 맵을 프린트함 int move_main_char(); // 캐릭터를 좌우로 한칸씩 움직일수있게 해줌 int print_ddong(); // 장애물을 만났을때 종료되거나 등등 프로그램의 핵심 함수부분 void make_txt_save_point(); // 텍스트 파일을 만든 후에 파일에 이름과 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 // 파일열기를 실패했을때 에러를 처리함 int main() { FILE* find_best_point=NULL; // 최고점수를 불러오기위해서 파일구조체 선언 int txt_best_point=0; find_best_point = fopen("only_best_point.txt", "r"); fscanf(find_best_point, "%d", &txt_best_point); best_point = txt_best_point; // 최고점수를 메모장에 있는 값으로 불러옴 fclose(find_best_point); point = 0; // 포인트를 0으로 초기화 srand(time(NULL)); // rand 함수로 랜덤값을 사용하기위함 system("cls"); set_cursor(0); // 마우스 커서 지움 system("mode con cols=93 lines=35 | title Avoid"); // 콘솔의 크기설정, 제목설정 print_title(); // 제목과 시작, 종료 선택화면을 만듬 print_menu_start(); int get_direction_cnt=0; int save_direction; while (1) // 메뉴창에서 위아래로 이동하면서 선택분기를 나눔 { save_direction = get_direction(get_direction_cnt); if (check_start_or_exit == 1 && save_direction == ENTER) { break; } if (check_start_or_exit == 2 && save_direction == ENTER) { system("cls"); exit(1); } if (save_direction == UP) { check_start_or_exit = 1;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if (save_direction == DOWN) { check_start_or_exit = 2;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print_game_start(); //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맵을 세팅하고 노래를 틈 make_game_map(); set_main_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system("mode con cols=46 lines=35 | title Avoid"); // 콘솔창 크기설정, 제목을 Avoid로 바꿈! PlaySound(TEXT(BACK_GROUND_MUSIC), NULL, SND_FILENAME | SND_ASYNC | SND_LOOP ); while (1) // 캐릭터가 이동하고, 장애물을 만났을때 여러가지 조건 처리 { move_main_char(); print_ddong(); } return 0; } void set_cursor(int num) { CONSOLE_CURSOR_INFO curInfo; G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curInfo.bVisible = num; S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 void make_line(int num_line) { int i; for (int i = 1; i <= num_line; i++) { printf("\n"); } } void set_textcolor(int color_number) { SetConsoleTextAttribute(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lor_number); }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 { x,y };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 void print_title() {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9); printf("\t ===========================================================================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2); printf("\t \n"); printf("\t \n"); printf("\t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n");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9); printf("\t =========================================================================== \n"); printf("\t \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star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 Start!! \n\n\n"); printf("\t\t\t\t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exi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Start!! \n\n\n"); printf("\t\t\t\t >>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int get_direction() { int key; key = _getch(); switch (key) { case 72: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1; return UP; case 77: return LEFT; case 80: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2; return DOWN; case 75: return RIGHT; } if (key == 13) return ENTER; }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int direction) { if (direction == UP)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else if (direction == DOWN)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void print_game_start() { system("cls"); int i; for (i = 5; i >= 1; i--) { make_line(16); set_textcolor(4); printf("\t\t\t\t %d 초 후", i); set_textcolor(7); printf(" 에 게임이 시작됩니다! "); Beep(SOUND_G, 100); Sleep(1000); system("cls"); } } void make_game_map() {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map[i][j] = SPACE; } printf("\n"); } } void print_game_floor() { for (int i = 1; i <= 46;i++) { set_textcolor(9); printf("="); set_textcolor(7); } printf("POINT : %3d", point); printf("\t\t 최고 POINT : %5d\n",best_point); printf("방향키로 똥을 피하세요!!\t"); set_textcolor(6); printf(" LEVEL :"); set_textcolor(2); printf("%3d\n", level); set_textcolor(7); printf("SPACE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t"); } void set_main_char() { map[floor_x][floor_y] = CHAR; } void print_game_map() { gotoxy(0, 0); //system("cls");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printf("%c", map[i][j]); } printf("\n"); } } int move_main_char() { int i; for (i = 1;i <= ddong_speed;i++) // 출력 속도 적을수록 똥이 빨라짐, 기본 ddong_speed는 6 { if (GetAsyncKeyState(VK_RIGHT)) // GetAsyncKeyState는 현재키를 알아오는 함수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47)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LEFT))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0)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SPACE)) { system("cls"); make_line(15); printf("\t 프로그램을 종료하셨습니다.\n"); printf("\t 곧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750); exit(1); } map[floor_x][floor_y] = 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 } int print_ddong() { int i, j, k, l = 0, cnt = 0, select; int line_space = count_print_ddong; while (1) { for (i = 1;i <= 46;i++) { if (map[line_space + 1][i] == CHAR) { if (map[line_space][i] == DDONG) // 게임오버 { PlaySound(NULL, 0, 0); // 노래 종료 system("cls"); make_line(16); printf(" 게임오버!!! 곧 게임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system("cls"); make_line(14); if (point >= best_point && point != 0) // 하이스코어 찾기! { best_point = point; PlaySound(TEXT(BEST_SCORE_MUSIC), NULL, SND_FILENAME | SND_ASYNC | SND_LOOP); for (k = 1;k <= best_point;k++) { gotoxy(19, 14); // 19 16 printf("%4d점\n", k); Sleep(5); } char message[20] = "최고점수달성"; // ★ printf("\n\t "); while (message[l]!='\0') { printf("%c%c ", message[l], message[l+1]); Sleep(750); l = l + 2; } Sleep(1000); make_line(1); PlaySound(NULL, 0, 0); system("PAUSE"); } while (1) { make_line(10); printf("1 입력 : 재시작 !\n\n"); printf("2 입력 : 종료!\n\n"); printf("당신의 선택은? : "); fflush(stdin); Beep(SOUND_G, 100); if (GetAsyncKeyState(0x31)) // ★ { system(PATH); // 프로그램을 재시작함 } else if (GetAsyncKeyState(0x32)) // ★ 왜 종료하고나서 설정하는지 설명! { make_txt_save_point(); printf("\n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exit(0); } else { system("cls"); printf("잘못 입력하셨습니다.\n다시 입력해주세요.\n"); system("PAUSE"); Beep(SOUND_G, 100); system("cls"); } } } point += 50; //점수 상승! if (point > best_point) { best_point = point; // 점수가 최고점수를 넘으면, 최고점수 갱신 } if (point % 250 == 0) // 250점당 레벨 1씩 증가! { level++; if (level % 3 == 0 && ddong_speed > 3) // 스피드가 너무 빨라질수있으므로 사전에 막음 { ddong_speed--; // 속도 감소 } if (level > 4) // 난이도가 4를 넘어가면,랜덤출력값을 더더욱 늘림 { ddong_space += 4; // 랜덤으로 출력되는 값을 줄임 } else if (level <= 4) { ddong_space += 2; // 랜덤으로 출력되는 값을 줄임 } } } if (line_space == 0) { for (j = 1;j <= 46;j++) { map[line_space][j] = DDONG; } } map[1 + line_space][i] = map[line_space][i]; // y좌표를 1~46까지 증가시켜가면서 출력함 map[line_space][i] = SPACE; // 출력 후 내려간부분을 공백으로 바꿈 } for (i = 1;i <= 46;i++) { if (map[1 + line_space][i] == DDONG) { cnt++; } } if (cnt >= ddong_space) // 45 - ddong_space 만큼 공백이 랜덤으로 생성됨 { map[1 + line_space][rand() % 46 + 1] = SPACE; } line_space -= ddong_line; // 출력 간격 if (line_space < 0) { break; } } count_print_ddong++; // 줄이 한줄씩 내려가야하므로 ++를 함 } void make_txt_save_point() { int select = 0; time_t t = time(NULL); struct tm tm = *localtime(&t); FILE* point_save = NULL; FILE* best_point_save = NULL; FILE* only_best_point = NULL; point_save = fopen("check_point.txt", "a"); // 날짜, 이름, 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save); best_point_save = fopen("best_point_save.txt", "w+"); // 이름과 최고점수를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best_point_save); only_best_point = fopen("only_best_point.txt", "w"); // 최고점수 " 만 " 저장함 void file_open_error(only_best_point); char* name = (char*)malloc(sizeof(char) * 30); // ★ char* name_and_point = (char*)malloc(sizeof(char) * 50); char* date = (char*)malloc(sizeof(char) * 60); char* best_point_txt = (char*)malloc(sizeof(char) * 60); system("cls"); make_line(13); set_cursor(1); // 커서 재생성 printf("\n 이름을 입력하시면 정보가 같이 저장됩니다.\n"); printf(" 이름을 입력하세요. : "); scanf("%30s", name); // ★ sprintf(name_and_point, "%s 사용자의 점수는 %d 점 입니다!\n", name, point); sprintf(date, "날짜 : %d-%d-%d %d:%d:%d\n\n\n", tm.tm_year + 1900, tm.tm_mon + 1, tm.tm_mday, tm.tm_hour, tm.tm_min, tm.tm_sec); sprintf(best_point_txt, "현재 최고점수는 \" %s \" 사용자가 달성한 %d 점 입니다!\n", name,best_point); fprintf(point_save, name_and_point); fprintf(point_save, date); fprintf(best_point_save, best_point_txt); fprintf(only_best_point, "%d", best_point); fclose(point_save); fclose(best_point_save); fclose(only_best_point); free(name); free(name_and_point); free(date); free(best_point_txt); } void file_open_error(char* file_st_name) // ★ { if (file_st_name == NULL) { system("cls"); printf("FILE OPEN ERROR !!\n"); system("PAUSE"); exit(0); } } | cs |
최종발표 잘하자..
중간점검이 끝났다. 선배님들의 조언으로 여러가지를 수정했다.
구현할껀 다 구현했다. 완성도가 확실히 높아졌다.
이제 최종발표 전까지는 무조건 완성도에만 신경써서 완성도만 높이면 될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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