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445 446 447 448 449 450 451 452 453 454 455 456 457 458 459 460 461 462 463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508 509 510 511 512 513 514 515 516 517 518 519 520 521 522 523 524 525 526 527 528 | /* 헤더파일 */ #include <stdio.h> // scanf()등 여러 함수 #include <stdlib.h> // malloc()등 여러 함수 #include <windows.h> // 윈도우 API #include <conio.h> // getch()등 여러 함수 #include <time.h> // 랜덤함수 #include <mmsystem.h> // 노래실행 #include <string.h> /* 매크로 ( 전처리기 ) */ #pragma comment(lib, "winmm.lib") // 노래실행용 전처리기 #define PATH "C:\\Users\\Sunrin_JT\\Desktop\\VS_똥피하기\\VS_Ddong_Avoid\\Debug\\VS_Ddong_Avoid.exe" #define MUSIC "C:\\Users\\Sunrin_JT\\Desktop\\VS_똥피하기\\ddong_avoid_bgm.wav" #define UP 10 #define DOWN 11 #define LEFT 12 #define RIGHT 13 #define ENTER 15 #define CHAR ('@') #define SPACE (' ') #define DDONG ('#') #define SOUND_G 1567.982 /* 전역변수 */ char map[1500][50]; // 게임공간 정의 int check_start_or_exit = 1; // 메뉴에서 시작 or 종료를 선택할때 사용 // 전역변수 int floor_x = 30, floor_y = 1; // 바닥의 좌표 int dongfall_x = 1, dongfall_y = 1; // 장애물 생성좌표 int point = 0; int count_print_ddong = 0; int break_cnt = 0; int level = 1; int ddong_speed = 6; // 똥 내려오는 속도 int ddong_space = 20; // 랜덤으로 사라지는 똥 수 = 46 - ddong_space int ddong_line = 5; // 똥이 내려오는 간격 int best_point = 0; // 최고점수 /* 사용한 함수 ( 사용자 정의 함수 ) */ void set_cursor(); // 커서 깜빡임 여부 설정 void set_textcolor(); // 출력될 글자의 색깔 설정 void gotoxy(); void print_title(); // 시작하면 출력될 게임의 제목 등등... void print_menu_start(); // 메뉴 출력 >> start void print_menu_exit(); // 메뉴 출력 >> exit int get_direction(); // 방향키 입력 값 반환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 // 시작 메뉴에서 시작 / 종료 처리 void print_game_start(); // 게임 스타트 할때 안내메시지 void make_line(); // 인자 수만큼 개행 void print_game_floor(); // 바닥과 바닥 아래쪽에 있는것들 출력 void make_game_map(); // 게임 맵을 전부 공백으로 세팅 void set_main_char(); // 메인캐릭터 @의 위치를 설정해줌 void print_game_map(); // 게임 맵을 프린트함 int move_main_char(); // 캐릭터를 좌우로 한칸씩 움직일수있게 해줌 int print_ddong(); // 장애물을 만났을때 종료되거나 등등 프로그램의 핵심 함수부분 void make_txt_save_point(); // 텍스트 파일을 만든 후에 파일에 이름과 점수를 저장함 int main() { point = 0; srand(time(NULL)); system("cls"); set_cursor(0); system("mode con cols=93 lines=35 | title Avoid"); // 콘솔의 크기설정, 제목설정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int get_direction_cnt=0; int save_direction; while (1) // 메뉴창에서 위아래로 이동하면서 선택분기를 나눔 { save_direction = get_direction(get_direction_cnt); if (check_start_or_exit == 1 && save_direction == ENTER) { break; } if (check_start_or_exit == 2 && save_direction == ENTER) { system("cls"); exit(1); } if (save_direction == UP) { check_start_or_exit = 1;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if (save_direction == DOWN) { check_start_or_exit = 2;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print_game_start(); make_game_map(); set_main_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system("mode con cols=46 lines=35 | title Avoid"); PlaySound(TEXT(MUSIC), NULL, SND_FILENAME | SND_ASYNC | SND_LOOP ); while (1) { move_main_char(); print_ddong(); } return 0; } void set_cursor(int num) { CONSOLE_CURSOR_INFO curInfo; G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curInfo.bVisible = num; SetConsoleCursorInfo(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urInfo); } void make_line(int num_line) { int i; for (int i = 1; i <= num_line; i++) { printf("\n"); } } void set_textcolor(int color_number) { SetConsoleTextAttribute(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lor_number); }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 { x,y };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 void print_title() {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9); printf("\t ===========================================================================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2); printf("\t \n"); printf("\t \n"); printf("\t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 ## \n"); printf("\t ## ## ## ## ## ## ## ## ### \n"); printf("\t ## ## ### ###### ########## ######## \n"); printf("\t \n"); printf("\t \n"); set_textcolor(7); printf("\t *************************************************************************** \n"); set_textcolor(9); printf("\t =========================================================================== \n"); printf("\t \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star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 Start!! \n\n\n"); printf("\t\t\t\t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void print_menu_exit() { printf("\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n"); set_textcolor(7); printf("\t\t\t\t - Start!! \n\n\n"); printf("\t\t\t\t >> - Exit!! \n\n\n"); set_textcolor(6); printf("\t\t\t\t--------------------------- \n\n"); set_textcolor(7); } int get_direction() { int key; key = _getch(); switch (key) { case 72: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1; return UP; case 77: return LEFT; case 80: Beep(SOUND_G, 100); check_start_or_exit = 2; return DOWN; case 75: return RIGHT; } if (key == 13) return ENTER; } void print_menu_start_or_exit(int direction) { if (direction == UP)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start(); } else if (direction == DOWN) { system("cls"); print_title(); print_menu_exit(); } } void print_game_start() { system("cls"); int i; for (i = 5; i >= 1; i--) { make_line(16); set_textcolor(4); printf("\t\t\t\t %d 초 후", i); set_textcolor(7); printf(" 에 게임이 시작됩니다! "); Beep(SOUND_G, 100); Sleep(1000); system("cls"); } } void make_game_map() {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map[i][j] = SPACE; } printf("\n"); } } void print_game_floor() { for (int i = 1; i <= 46;i++) { set_textcolor(9); printf("="); set_textcolor(7); } printf("POINT : %3d", point); printf("\t\t 최고 POINT : %5d\n",best_point); printf("방향키로 똥을 피하세요!!\t"); set_textcolor(6); printf(" LEVEL :"); set_textcolor(2); printf("%3d\n", level); set_textcolor(7); printf("SPACE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t"); } void set_main_char() { map[floor_x][floor_y] = CHAR; } void print_game_map() { gotoxy(0, 0); //system("cls"); int i = 1, j = 1; for (i = 1; i <= 30; i++) { for (j = 1; j <= 46; j++) { printf("%c", map[i][j]); } printf("\n"); } } int move_main_char() { int i; for (i = 1;i <= ddong_speed;i++) // 출력 속도 적을수록 똥이 빨라짐, 기본 ddong_speed는 6 { if (GetAsyncKeyState(VK_RIGHT))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47) { } else if (floor_y + 1 != 47)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LEFT)) { map[floor_x][floor_y] = SPACE; if (floor_y - 1 == 0) { } else if (floor_y - 1 != 0) { floor_y = floor_y - 1; } } if (GetAsyncKeyState(VK_SPACE)) { system("cls"); make_line(15); printf("\t 프로그램을 종료하셨습니다.\n"); printf("\t 곧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750); exit(1); } map[floor_x][floor_y] = CHAR; print_game_map(); print_game_floor(); } } int print_ddong() { int i, j, k, cnt = 0, select; int line_space = count_print_ddong; while (1) { for (i = 1;i <= 46;i++) { if (map[line_space + 1][i] == CHAR) { if (map[line_space][i] == DDONG) // 게임오버 { PlaySound(NULL, 0, 0); system("cls"); make_line(16); printf(" 게임오버!!! 곧 게임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system("cls"); make_line(14); if (point >= best_point) // 하이스코어 찾기! { best_point = point; for (k = 1;k <= best_point;k++) { gotoxy(19, 16); printf("%4d점", k); Sleep(1); } system("cls"); make_line(16); printf("\t 최 고 점 수 달 성 !\n"); Sleep(3000); system("PAUSE"); } while (1) { make_line(10); printf("1 입력 : 재시작 !\n"); printf("2 입력 : 종료!\n"); printf("당신의 선택은? : "); fflush(stdin); scanf("%d", &select); Beep(SOUND_G, 100); if (select == 1) { system(PATH); } else if (select == 2) { make_txt_save_point(); printf("\n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Sleep(1000); exit(1); } else { system("cls"); printf("잘못 입력하셨습니다.\n다시 입력해주세요.\n"); system("PAUSE"); Beep(SOUND_G, 100); system("cls"); } } } point += 50; //레벨 if (point >= best_point) { best_point = point; } if (point % 250 == 0) { level++; if (level % 3 == 0 && ddong_speed > 3) { ddong_speed--; // 속도 감소 } if (level > 4) { ddong_space += 4; } else if (level <= 4) { ddong_space += 2; // 출력 공백 감소 } } } if (line_space == 0) { for (j = 1;j <= 46;j++) { map[line_space][j] = DDONG; } } map[1 + line_space][i] = map[line_space][i]; // y좌표를 1~46까지 증가시켜가면서 출력함 map[line_space][i] = SPACE; // 출력 후 내려간부분을 공백으로 바꿈 } if (break_cnt == 1) break; for (i = 1;i <= 46;i++) { if (map[1 + line_space][i] == DDONG) { cnt++; } } if (cnt >= ddong_space) // 45 - ddong_space 만큼 공백이 랜덤으로 생성됨 { map[1 + line_space][rand() % 46 + 1] = SPACE; } line_space -= ddong_line; // 출력 간격 if (line_space < 0) { break; } } count_print_ddong++; // 줄이 한줄씩 내려가야하므로 ++를 함 } void make_txt_save_point() { int start; int select = 0; time_t t = time(NULL); struct tm tm = *localtime(&t); FILE* save = NULL; save = fopen("check_point.txt", "a"); char* name = (char*)malloc(sizeof(char) * 100); char* name_and_point = (char*)malloc(sizeof(char) * 100); char* date = (char*)malloc(sizeof(char) * 100); system("cls"); make_line(13); set_cursor(1); // 커서 재생성 printf("\n 이름을 입력하시면 정보가 같이 저장됩니다.\n"); printf(" 이름을 입력하세요. : "); scanf("%s", name); sprintf(name_and_point, "%s 사용자의 점수는 %d 점 입니다!\n", name, point); sprintf(date, "날짜 : %d-%d-%d %d:%d:%d\n\n\n", tm.tm_year + 1900, tm.tm_mon + 1, tm.tm_mday, tm.tm_hour, tm.tm_min, tm.tm_sec); fprintf(save, name_and_point); fprintf(save, date); fclose(save); free(name_and_point); free(date); } | cs |
하이스코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있다...
대충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구상이 되긴 하는데 쉽게 구현이 안된다.
main() 이런식으로 값을 넘겨서 전역변수의 값을 살려서 bestpoint와 point의값을 비교해보고싶었으나, 뭔가 충돌이 나는지 자꾸 point의 값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였다..
그래서 일단은 system("파일경로") 의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도록 바꿨다.
그리고 원래 프로그램에서는 죽을때마다 이름을 입력하였으나, 이제 종료할때만 입력하도록 바뀌었다.
또한 IDE를 Codeblocks에서 VS로 바꿨다! 노래가 재생된다!
확실히 게임은 노래가있어야한다.
이제 확실하게 해야할부분이 간추려졌다.
1. 코드 쓸모없는부분등 잡다한 오류 고치기
2. 하이스코어 시스템 확실하게 구현해보기!
- 지금 생각하는거로는 파일입출력을 이용해서 bestpoint를 저장해둔후 이값을 사용해서 최고점수를 유지시키고 기록하는것이다.
흑흑 오류고치고싶다.
시험빨리끝났으면좋겠다 :(
+4월 30일 추가
MUSIC 이랑 경로설정부분에서 선배의 꿀팁을 얻었다.
"C:\\Users\\Sunrin_JT\\Desktop\\VS_똥피하기\\ddong_avoid_bgm.wav" 이부분을..
"Music\\ddong_avoid_bgm.wav" 이렇게하고..
폴더를 하나 생성하면 끝! 일듯 하다!
'Layer 7 > Project - ddong_av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Ddong_Avoid 개발보고서 (7) - 최종 (0) | 2019.05.08 |
---|---|
[C] Ddong_Avoid 개발보고서 (6) (1) | 2019.05.04 |
[C] Ddong_Avoid 개발보고서 (4) (0) | 2019.04.24 |
[C] Ddong_Avoid 개발보고서 (3) (0) | 2019.04.12 |
[C] Ddong_Avoid 개발보고서 (2) (0) | 2019.04.12 |